안대리의 잡다구리구리

당신은 물티슈를 얼마나 자주 쓰는가? 그 물티슈는 안전한가?

 

나는 물티슈를 주로 책상이나 바닥을 닦을 때 가장 많이 쓰고, 요즘에는 코로나로 인해 식당에 가서도 손을 닦기 위해 자주 사용한다. 이뿐만 아니라 아기 있는 집의 경우는 물티슈를 정말 많이 쓰는 것을 보았다. 엄마는 아기가 음식을 먹다 흘리면 아기의 식탁과 손발, 입 주변을 닦아주고, 기저귀를 갈 때도 사용한다.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의 경우, 반려동물의 엉덩이나 산책 후 발을 닦을 때에도 자주 사용할 것이다. 이 외에 최근에는 손 소독용 물티슈, 화장을 지우는 클렌징 티슈나 청소 시 사용하는 걸레 청소포도 물티슈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너무 유용해서 사용하지 않기란 어렵지만, 다양한 화학물질이 들어있기에 불안한 것도 사실이다.

 

안전한 물티슈를 고르는 방법은 없을까?

 

 

물티슈는 물을 머금는 원단과 정제수, 화학물질(보존제, 착향료, 착색제 등)로 구성되어 있다.

 

안전한 물티슈를 구매하기 위해 구성요소 별 확인해야하는 사항들을 살펴보자. 

1) 안전한 물티슈 고르기: 원단 확인하기

 

원단은 PET 등의 화학섬유와 레이온, 순면 등의 종류가 있다. 레이온은 목재나 무명 부스러기로 이루어진 것으로, 함량이 높을수록 수분의 흡수가 잘 되고 부드럽다. 화학섬유 < 레이온 < 순면 순으로 부드럽고 보면 된다. 아기들의 엉덩이를 닦는데 사용하는 등 피부에 접촉하는 제품이므로, 너무 거친 재질인 경우 피부를 상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부드러운 재질을 선택해야 한다. 물론 청소하는데 주로 사용한다면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닐 것이다. 

 

2) 안전한 물티슈 고르기: 정제수 확인하기

 

정제수의 경우에는 그야말로 정제된 물이다. 정제된 물이라고 모두 같은 것은 아니고, 여러 단계에 걸쳐 정제한 물일수록 안전한 물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물티슈 자체에 라벨에서는 확인이 불가하고, 각 제품의 회사 홈페이지에서 제조 정보 등을 확인해야 한다.

 

3) 안전한 물티슈 고르기: 화학물질 확인하기

 

앞서 물티슈에는 정제수가 포함되어 있다 했는데, 물이 있다는 것은 곧 생물이 살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니까 곰팡이균 같은 것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존제 등의 화학물질이 필요하다. 이 보존제는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문제가 되었던 물질들도 있기 때문에 눈여겨봐야 한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 구제와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확인한 물티슈 사용 금지 성분은 다음과 같다.

 

물티슈 사용 금지 성분/출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공식 블로그

 

코카미도프로필피지-디모늄클로라이드포스페이트, 부틸렌글라이콜, 디소듐이디티에이, 프로필렌글라이콜이 '살균, 보존'의 역할일 때 사용이 금지 되어있고, 형광증백제와 자일렌이 색 표현 역할일 때 사용이 금지되어있다. 다른 역할로 사용되는 경우, 사용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물질이 물티슈에서 하는 역할을 확인해야 한다. 

 

물티슈는 2015년 이후 부터 화장품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관리 부서는 식약처이다. 2015년부터 전성분을 공개하게 되어있으므로, 물티슈 뒷면의 라벨을 보면 어떤 물질을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물티슈를 고를 때 화학물질과 관련하여 아래의 3가지를 확인하기 바란다.

 

1. 유통기한이 짧은가?

2. 제품의 매수. 즉, 물티슈의 개수가 적은가?

3. 물티슈 사용 금지 물질이 포함되지 않았는가? 

 

유통기한이 길다는 것은 보존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므로 가능한 한 유통기한이 짧은 것이 좋고, 완벽한 밀봉이란 불가능하므로 양이 적어 제품의 사용 기간이 짧은 것을 사용해야 물티슈에 유해생물이 살 가능성을 낮춰줄 것이다.

 

4) 물티슈 추천: 물따로 건티슈

이러나저러나, 어쨌든 저쨌든,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이 불안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렇다면 나는 건티슈를 추천한다. 

 

물티슈가 '원단+정제수+화학물질(보존제)'였다면, 건티슈는 '원단'이라고 할 수 있다. 필요 시 물만 묻히면 화학물질에 노출되지 않고도 기존 물티슈처럼 녹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나는 물따로 오리지날 건티슈를 추천한다. 별도의 정제수를 구매해도 되고, 그냥 수돗물이나 끓인 물을 사용해도 괜찮다. 40매 16팩의 가격은 27,900원으로, 일반 물티슈와 비슷한 수준이다. 관심이 있는 사람은 링크를 확인해보기 바란다.

 

 

coupa.ng/bEEooN

 

물따로 오리지날 건티슈 캡형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참고) 식약처에서 발표한 물휴지 회수 제품 확인하기

식약처에서 147개 제품을 수거, 검사한 결과를 첨부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147개 중 14개의 제품의 경우, 미생물 기준에 부적합하여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가 이루어 졌다. 

 

국민청원안전검사 물휴지 검사결과.pdf
2.06MB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