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대리의 잡다구리구리

선물 받은 뜻밖의 커피 원두.

 

인스턴트커피만 주로 먹는 집이라, 어떠한 커피 용품도 없다면 아무리 비싸고 좋은 원두라도 처치 곤란으로 고민이 클 것이다. 선물 받은 원두를 버릴 수도 없고, 잘 알지도 못하는 핸드드립 커피 용품을 살 수도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오늘은 커피 용품 없이 커피 내려 먹는 방법, 나만의 야매 커피 내려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분쇄 없이 차(tea)처럼 먹기 

 

출처: unsplash

일반적인 드립 커피라면 커피 원두를 그라인더에 갈아서 물을 부어 마시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라인더가 없으므로, 원두 그 자체로 먹어버리면 된다!

 

원두를 분쇄하지 않고 차처럼 커피를 먹기 위한 준비물은 다이소에서 파는 2,000원짜리 필터이다.

 

컵에 필터를 걸고 원두를 필터 안에 넣는다. 그 후 뜨거운 물을 끓여서 부으면 된다.

 

물론 이렇게 하면 원두가 뜨거운 물에 닿는 면적이 분쇄했을 때 보다 현저히 작기 때문에 잘 우러나지 않고 매우 연한 커피가 생성된다. 따라서 맛과 향이 연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것을 보완하려면 추출 시간을 길게 하면 된다. 물을 붓는 걸 천천히 오랫동안 하면 커피가 보다 많이 우러날 것이다.

2. 터키식 커피 만들기

 

출처: unsplash

터키식 커피는 원두커피를 분쇄한 후 물에 타서 우려먹는 방식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방식이다.

 

터키식 커피는 주전자에 분쇄된 원두커피를 넣고, 끓여서 만든다.

 

커피가루가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윗물(커피)만 마시면 된다. 

 

또는 컵 안에 필터 없이 분쇄 원두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도 괜찮다. 

 

여기서 분쇄 원두는 어떻게 얻을까? 

 

집에 있는 믹서기를 사용해도 괜찮고, 카페에 가서 원두를 갈아달라고 해도 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